아들 둘을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또 그 아이들이 곧 초등학교를 졸업을 앞두고 있는 입장에서 그 동안 아이들에게 선물을 해줬던 것들 중 좋았던 것을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미취학 아동일 때 선물 해준 또봇같은 단순 장난감은 제외 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이패드
고가의 선물입니다. 그렇지만 아이패드 에어나 프로가 아니고 그냥 기본형이면 좀 저렴한 기간에 구매하면 40~50만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굳이 갤럭시 탭이 아니고 아이패드를 꼭 집어서 이야기를 하냐면 내구성의 차이가 큰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고가이던 저가이던 모든 손에 잡히는 것은 험악하게 다룹니다. 그래서 그런지 기존에 갤럭시 탭을 아이들 용으로 사줬었는데 얼마 못가서 고장이 났었습니다. 당시 충전이 되지 않은 이유로 AS를 받았는데 어떤 사유로 금액이 발생하는데 수리비용이 높아 수리를 포기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밧데리 성능이 아이패드보다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린 아이들이 태블릿PC가 왜 필요하냐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학원 교재도 APP이 있고 Zoom 수업도 있고 좋은 교육용 어플도 많고 또한 넷플릭스 어린이 영화 시청 등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때문에 제가 생각하기에는 1학년이나 2학년때 구매해서 초등6년동안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선물해주면 좋습니다.
저희집은 아이들이 2명이기에 아이패드도 2개가 있습니다. (절대로 1대로 사이좋게 사용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그리고 아이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절대 / 꼭 / 무조건 사진처럼 고무재질이나 EVA로 된 케이스 및 강화유리 액정보호필름 장착해야 합니다.
■ 자전거
남자 아이들은 자전거를 많이 타고 돌아 다닙니다. 초등학생이 되면 이제는 킥보드에서 벗어나 자전거로 많이 이동을 합니다.
그래서 초등 1~2학년에 두발 자전거를 많이 배우는데요 상기 사진은 22인치 자전거 인데 자전거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은 16~18인치 자전거로 먼저 두발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근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22인치는 좀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고 나면 금방이죠 아마 몇 달 뒤면 저런 자전거를 갖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자전거 연습용으로는 당근 같은 곳에서 저렴한 자전거를 사서 가르치고 어느정도 타는 법에 익숙해지면 22인치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초등 고학년으로 가면 22인치도 작아지기 시작합니다. 5, 6학년이 되면 키가 150이 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제는 하이브리드 성인 자전거를 타고 다닙니다. 하이브리드도 XS / S / L 등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XS나 S 사이즈의 자전거를 사주면 됩니다.
따라서 정리를 하면 두발자전거 배우기용 자전거는 당근에서 중고로, 제대로 타기 시작하면 22인치 자전거 그리고 고학년이 되면 성인용 작은사이즈 자전거 입니다.
■ 전자 피아노
제가 봤을 때 일반적으로 남자가 피아노를 배울 수 있는 시기는 초등 저학년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인이 되면 피아노를 배우기 힘들고 중고등학생 때는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낼 수가 없고, 초등 고학년은 본격적으로 영어와 수학학원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다니던 피아노 학원도 끊어야 할 시기죠.
그리고 다른 악기를 배우려고 한다면 어느정도 피아노로 음악에 대해서 기초 지식을 쌓고 시작 하는 것이 다른 악기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남자 아이들의 경우 피아노를 배우기 싫어하는 아이도 있을 수 있지만 피아노 배우는 것에 관심을 갖는 아이라면 층간 소음을 유발시키지 않은 디지털 피아노를 사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내 아이가 떠듬떠듬 피아노를 치는 모습을 봐도 부모 입장에서는 뿌듯하거든요.
그리고 위에 적어 놨던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요즘 피아노 교육 어플을 이용해서 배운다면 주말이든 평일 무료한 시간에 TV 보는 것 보다는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 3D 프린터
어는 날 아이가 갑자기 어린이날 선물로 3D펜을 받고 싶다고 하드라고요. 그래서 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서 하나 사줬습니다.
저는 저런 허접한 펜으로 뭘 만들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상상치도 못한 것 들을 만들기 시작하는데 활용성이 좋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은 창의성이 좋기 때문에 3D펜을 이용해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만들다 보면 스스로 만족감도 들고 아이 교육에 좋을 것입니다.
세상 모든 것은 진화를 합니다. 물론 여기도 그렇구요
아직 저는 구매를 하지 않았는데 저런 프린터를 사달라고 합니다. 제가 잘은 모르지만 저런 3D프린터는 다른 소프트웨어를 배워야만 작동 시킬 수 있을텐데 지금 수학 / 영어 학원 다닌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한 아이가 저것까지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보류 중입니다.
■ 닌텐도 / PS5
초등생들의 영원한 BEST 선물 게임기 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초등 저학년 게임기는 당연 닌텐도 입니다.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 시킬수 있는 타이틀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부모도 안심 할 수 있죠.
또한 저스트댄스나 스포츠 같은 게임도 있어 가족끼리 할 수 있어서 게임기 이지만 긍정적인 면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초등 저학년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제 고학년이 되면서 슬슬 PS쪽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아빠의 사심도 많이 들어간 선물이긴 합니다.
닌텐도 보다는 아이들이 할 수 있는 타이틀이 적기는 하지만 화려한 그래픽과 사실적인 게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고학년 부터는 PS5를 추천합니다.
아이들에게 선물로 줬긴 하지만 아이들 보다는 제가 더 많이 하는 듯 합니다.
■ 레고 / 코딩완구 / 과학완구
사실 저희 집 아이들은 레고를 그리 좋아하지 않은 듯 합니다. 저런 작은 부품들을 설명서를 보고 하나씩 맞춰나가야 하는데 아이들 입장에서는 그냥 아빠~~~라고 부르면 되니깐요.
저역시도 귀찮다고 하기 싫다고 하면 결국은 다 조립하지 못하고 집안 이리저리 굴러다니다 버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저런 완구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어서 추가해 봤습니다.
또한 요즘은 코딩관련 장난감(?)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직접적인 코딩을 짜야하는 것도 있지만 코딩의 기초를 이해하게 해주는 교구부터 과학실험과 융합을 한 제품까지 여러가지가 있으니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 코딩을 직접적으로 배우지 않더라고 대략적으로 코딩이 이런거다 라는 경험을 시켜 줄 수 있고 아이들도 우선 장난감이다 라고 생각해서 좋아하니 부모와 자식간에 서로 윈윈이 될 수 있는 선물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저런 과학적인 보드게임 역시 남자 아이들은 흥미를 갖고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추천합니다.
■ 주식
어린이날 선물로 쌩뚱맞게 주식을 추천하냐고 할 수 있지만 제 아이가 실제로 원했던 선물이었습니다.
아마 어린이 주식관련 책을 읽고 그런 것이겠지만 생각보다 요즘 아이들은 많이 똑똑합니다.
주식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아이 명의로 계좌를 개설해서 주식을 사고 그 주식의 등락을 지켜보면서 나중에는 팔아서 수익까지 얻게 된다면 이것보다 더 나은 경제 교육이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대형주 위주로 ETF나 다른 안정적인 주식을 아이에게 경험 시켜주면 아이 역시 깨닳은 점이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어린이날 선물 선정 방법은
- 어린이의 취향 파악하기 : 어린이들은 개성과 취향이 다양하기 때문에, 선물을 줄 때에는 어린이의 성향과 취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와 자주 대화하며, 어린이가 좋아하는 색이나 취미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이에 맞는 선물 선택하기 : 어린이의 나이에 맞는 선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나 유아에게는 색깔이 화려하고 부드러운 장난감이나 스토리북 등이 좋을 수 있으며, 초등학생에게는 퍼즐이나 보드게임, 과학 실험도구 등이 좋을 수 있습니다.
- 안전한 선물인지 확인하기 : 어린이들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선물을 선택할 때에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적합하지 않은 날카로운 가시나 부품 등이 있는 장난감이나, 유해한 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하는 시간 선물하기 : 마지막으로, 선물을 선택할 때에는 물건보다는 함께하는 시간을 선물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린이와 함께하는 여행이나, 취미생활을 함께 즐기는 시간 등은 어린이에게 좋은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그동안 아이들을 키워오면서 줬던 선물을 정리해 봤습니다.